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의 원인과 극복방법

2013.11.19 07:00

문명이 발달할 수록 편의성을 높여주는 각종 도구가 발명되어 왔지만 그에 반해 활동량이 줄어듬으로 인해 열량 소비가 줄고, 맛있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다 보니 비만은 이제 사회적 관심을 받는 단어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움직이지 않아 열량 소비가 줄어들었다면 운동으로 극복을 해야 하는데, 오히려 단기간에 높은 강도의 단식을 하거나 효소 등으로 절식을 하면서 체중을 빼려 하다 보니 요요현상에 시달리게 됩니다.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를 할 때 한번쯤 누구나 겪게 되는 이 요요현상이란 무엇일까요. 요요현상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Yo-Yo Effect 즉 요요현상은 단기간에 몰아치듯 하는 식이요법으로 빠르게 효과를 보려 하다 오히려 중간에 그만둠으로서 체중이 원래 체중보다 더 많이 증가 하게 되는걸 경험하게 되는데 이걸 바로 요요현상이라고 합니다.


평소 하던 식사량보다 적게 먹어 열양소모는 감소되어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원래의 식사량으로 돌아 가면 바로 과잉 에너지 섭취로 몸은 받아 들이게 됩니다.


이걸 다르게 표현하자면 적은 양이라도 습관이 되게 줄이면 좋다는 이야깁니다. 몸이 본능적으로 찾은 포만감을 기준으로 배부르게 먹었다 싶은 경우가 많았다면 비만의 위험 역시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보조.


첫째, 단식 및 절식등으로 급격히 에너지 공급이 적어지면 몸 역시 거기에 맞게 에너지 소모량을 감소시킨다.
둘째, 원래의 식사량으로 돌아 가면 줄어든 소모량보다 많은 섭취를 하게 된 셈이 되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한다.


> 지방 축적이 가속되 되어 체지방률이 더 상승해 버린다. (최악의 상황이다)


이걸 다시 풀어 말하면서 요요현상 예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첬째, 무리한 단식은 하지 않는다.
둘째, 에너지 소비량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병행한다.



아주 간단하지만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가장 안 좋은건 요요현상이 찾아왔을 때인데, 에너지 소비는 적게 하는 몸이 되었는데 많이 먹게 된다는건 최악의 경우가 되어 버립니다. 그 반대로 몸이 반응하는 에너지 소비량이 늘어나고 식이요법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행하여 습관을 들이는게 훨씬 더 좋은 선택일 뿐만 아니라 이 기초대사량을 이해하지 못하면 단기적 효과는 볼 수 있을지언정 다이어트의 영구적인 성공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30분 이상 운동을 지속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하루에 소비하는 에너지의 총량을 늘리기 위해 틈틈히 하는 운동이 효과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몸이 기억하는 반복적인 스트레칭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게 바로 이런 습관이죠. 



다이어트 약을 먹고 싶다면?

요즘 나오는 다이어트 제품들은 대개 지방의 합성을 방해 하는 성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양을 먹더라도 효과를 볼 수 있죠. 다만 근육량 대비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운동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지방성분의 합성을 아무리 방해하더라도 그 제품을 섭취하지 않게 되면 단식보다는 덜할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방법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적당한 근육량은 사고예방에도 좋다

내리막길에서 점프를 해보면 무릎에 전해오는 충격이 상당하다는걸 느낄 수 있죠. 굳이 해보라는게 아니라 그런 경험을 한번쯤은 해보았을테니 기억해 보시라는 이야깁니다. 넘어졌을 때 다치는 경우도 그렇고, 모든 예기치 않은 일에 몸이 상하게 된다면 그 때 관절을 감사고 있는 근육이 충격을 넓게 퍼트리며 사고위험을 크게 줄여줍니다. 여성들이 예쁜 라인을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도 허벅지 근육을 지나치게 줄여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예컨데 60kg의 체중을 가진 여성분이 살을 조금 빼고 싶어 다이어트를 했다가 예전처럼 먹게 되어 본래 체중으로 돌아왔다고 하더라도 운동을 병행하고 있었다면 같은 상황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헐리우드 스타들이 배역에 따라 체중을 늘렸다가도 촬영이 끝나면 오래지나지 않아 날씬해 질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메리카노를 권하는 이유

안그런 분들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하루 커피를 3잔 이상 마십니다. 필자의 경험상 이 커피를 2잔 정도로 줄이고 블랙커피로 바꾼다면 나트륨 섭취, 열량 섭취 등에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쟈뎅에서 나온 커피원두에 헤이즐넛 첨가물을 넣어 향을 좋게 한 제품을 애용하고 있는데요. 요즘 TV에서 여러 스타가 돌아가며 전방위적인 홍보를 하고 있는 맥심 카누도 괜찮습니다. 아니면 아예 집에서 드립커피를 직접 내려 드셔도 됩니다. 이게 처음에는 입맛에 안맞는 것 같다가도 향이 좋다보니 생각보다 적응이 잘 되더군요. 그리고 그렇게 적응하고 다면 과거의 봉지커피에 익숙해 한번쯤 마시고 싶을 때나 다로 봉지커피를 타 마시고, 일상적으로는 항상 블랙커피를 애용하는 습관이 들여집니다. 억지로 하지 않아도 아메리카노와 같이 (프림(크림)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 류는 모두 괜찮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다이어트의 요요현상을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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