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육수로 떡볶이 만드는 방법

2013.12.05 13:21

다시마 육수에 관심을 가진건 아무래도 요리의 귀차니즘을 극복하긴 어렵고, 그렇다고 맛없는 식사를 하기는 싫고해서 생각해낸 방법인데, 요즘 흔히 하는 인터넷 검색을 통하지 않고 그저 나만의 방식의 생각해 본 것이다.

 

기본육수 준비물은 세가지

바로 다시마, 표고버섯, 멸치

 

이 네가지를 우려내어 다시마육수를 만들어 페트병에 담아두는데 경험상 2병 정도가 적당하다. 대파와 양파 등을 넣는것도 좋지 않겠느냐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단촐하게 세가지만 해놓는 이유는 다름 아닌 기본육수로 만들어 두고 여러가지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Seaweed (Kelp)
Seaweed (Kelp) by Emily Barney 저작자 표시비영리

 

 

라면 끓을 때

 

다시마육수를 만들어 두고, 라면에 넣는데 필자는 반만 넣고 물로 반을 채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나의 요리 성향 때문인데 요리전문가도 아니고 평범한 한 사람이지만 만들어둔 육수가 맛을 보태는 개념으로 생각하고, 주된 라면의 맛을 보완하는 정도로만 활용하기 위함이다. 다른 요리에서도 마찬가지!

 

* 잠시 흥이 일어 쓰는 글이라 직접 찍은 사진은 없다.

 

 

떡볶이 - ddukbokkie
떡볶이 - ddukbokkie by jamiefrater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다시마육수로 떡뽁이 만드는 방법

 

필자는 떡볶이를 따로 연구하지는 않았지만 직접 해먹는 맛이 여느 전문점에서 먹는것보다 더 맛있게 만들어 먹는다고 자부하고 있다.

 

떡볶이 요리과정

우리집은 기본적으로 많은 재료가 준비되어 있지는 않는 편이어서 가장 기본적인 재료만 활용한다. 위에서 언급한데로 인터넷에서 레시피를 찾아 한것도 아니며, 내가 그냥 생각해서 하는 방법이지만 맛은 충분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2인분 기준이다.

 

1. 큰컵 가득 한잔 정도의 물을 준비하고(필자는 다시마육수를 활용) 수저한가득 크게 (아주가득) 고추장을 넣고 저어서 풀어준다.

- 육수가 끓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빠르게 다른 재료를 다듬고 준비한다. 필자에게 있어서 준비과정 따위는 필요치 않다.(떡복이 떡은 미리 분리해둔다)

 

2. 오뎅을 네모나게 썰어 떡과 같이 넣어주고 다진마늘을 같이 넣는다.

 

3. 양파, 당근을 다듬어 넣는다.

- 양파를 나중에 넣으라는 말을 들었는데 나는 떡을 넣은 이후 바로 양파를 잘라 넣는데, 그 이유는 체감상 약간은 신듯하면서도 감칠맛이 나는 묘한 맛의 원천을 양파로 보기 때문이고, 양은 중간크기의 양파를 통째로 넣어야 충분히 맛이 베기 때문이다.

 

4. 초고추장을 살짝 넣는다. 반숫가락 정도. 많이 넣으면 본연의 맛을 해친다.

5. 다시다를 라면스프의 절반정도 분량으로 넣어준다. 많이 넣지 말자. 자꾸 말하지만 보완하는 성격이다.

6. 마지막으로 물엿을 한숱가락 정도를 넣는다.

 

자 이제 완성되었다. 요리과정을 설명할 때는 껴넣기 에매해서 이제야 말하지만 물의 양 조절이 중요하다. 해봐야 하는건데 너무 적어도 너무 많아도 떡볶이의 맛이 틀려진다.

 

 

Korean Pantry Ingredients
Korean Pantry Ingredients by Emily Barney 저작자 표시비영리

 

 

필자가 생각하는 떡볶이 맛의 요점은

 

첫째, 물의 양 조절이 중요
둘째, 양파의 맛이 충분히 베어드는가 여부

 

여기서 다시마육수는 풍부한 맛을 내는 비결이다. 사실 미리 많은 양을 만들어 두지 않으면 매번 요리할 때 다시마, 표고버섯, 멸치를 일일이 넣는다는건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집에는 육수로 낼만한 재료가 몇가지가 더 있는데 모두 그때그때 넣는다. 예를 들어 말린 새우의 경우 그 맛이 워낙 강해서 궁합이 맞는 요리에만 넣는게 좋기 때문에 기본육수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또한 멸치를 대신해서 황태를 넣어도 되는데, 평소 냉장고안에 있는 재료가 아니어서 활용하지 않았다.

 

주의할점은 맛이 강한 재료는 기본육수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국물맛을 내는 가장 강력한 후보인 꽃게도 사실은 준비되어 있었지만 범용적이지 않다고 판단해서 넣지 않았다.

 

 

다시마의 효능

몇일전 뉴스를 보니 다시마가 어린아이 키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다시미의 칼륨 성분히 풍부하고, 고혈압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알긴산도 많다. 다시마의 끈끈한 점액질 성분에 들어가 있는 해조다당류인 알긴산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혈관건강을 위해 필자는 두가지를 권장하고 있는데 그 첫째가 호두, 두번째가 다시마다.

자 이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다시마육수로 만든 떡볶이 만드는 방법은 끝이 났다.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소옥 세상이야기 ,